default_setNet1_2

‘무병 씨감자 원원종 분양’…증식 후 농가보급

기사승인 2021.08.05  07:31:37

공유
default_news_ad1

- 종자관리소, 씨감자 원원종 ‘수미’ 등 3품종 증식용 10.8톤 분양

   
 

충남도 농업기술원 종자관리소는 최근 ‘무병 씨감자 원원종’ 1만800kg을 농가에 보급했다고 밝혔다.

시군 농업기술센터에 분양한 씨감자는 종자관리소에서 조직배양으로 생산한 가을 재배용 수미, 금선, 추백 등 3개 품종이다.

수미 품종은 전국적으로 재배가 가능하며 숙기가 빨라 봄 조기 재배 시 수량이 높고 답전작 재배에 알맞으나 가을 재배에는 부적합한 품종이다.

금선은 제주, 충남 서해안, 전남북 해안, 경남 해안의 봄·가을 2기작 감자 재배지역에 적합한 중생종 품종이다.

가을 재배 시 파종기가 고온다습하므로 씨감자 부패에 주의해야 하고 봄 작형에서 수확한 것을 이용해 가을 재배하는 경우 휴면타파에 유의해야 한다.

추백은 조생종으로 파종 시 밑거름을 충분히 주고 물 빠짐이 나쁜 점질토양에서 괴경의 부패 발생에 주의해야 한다.

숙기가 빠르고 휴면기간이 짧아 2기작에 알맞고 가을 재배 시 휴면 타파성과 발근이 양호해 입모율이 좋다.

분양된 씨감자는 순도가 높은 원원종으로 5∼10㎝ 깊이로 얕게 파종하고 자르지 말고 통으로 산광 싹틔우기를 해 심는 것이 좋다.

재식거리도 75×20㎝나 75×15㎝로 일반재배보다 밀식재배해야 한다.

도 농업기술원 조만현 박사는 “원원종 씨감자 증식 재배 시 바이러스를 옮기는 진딧물 차단을 위해 반드시 망실재배와 철저한 병해충방제를 해야 한다”며 “앞으로 우리 지역에 적합한 맛있고 수량이 많은 신품종을 보급해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겠다”고 말했다.

정문교 기자 moongyo64@hanmail.net

<저작권자 © 뉴스앤충청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>
default_news_ad4
default_side_ad1

인기기사

default_side_ad2

포토

1 2 3
set_P1
default_side_ad3

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

default_setNet2
default_bottom
#top